Ⅰ. 개요
초기시에서 이형기는 동화와 투사를 이용해서 자연물과 자신을 동일화한다. 그 예로 목련을 마을과 떨어진 곳에서 홀로 울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거나(「목련」) 나무의 모양에서 슬픈 자세를 읽어내는 것(「나무」)은, 시인의 마음이 다른 사람들의 삶의 자리에서 그만큼 벗
낙화>는 바로 이러한 그의 시적 특성을 결집시킨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1950년대의 이형기가 주된 시적 관심으로 삼은 것은 존재의 조락과 소멸성이다. 시인은 세계내의 모든 존재는 필연적으로 조락과 소멸의 과정을 겪기 마련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철저하게 인식했다. 인간이 나이를 먹어
살릴 것이다. 대리석에 시를 새겨 넣은 기존의 시비에서 탈피해 마치 하나의 미술품을 보는 것 같은 시 조형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이형기의 낙화는 깨끗한 이별의 아름다움과 이별을 통한 영혼의 성숙을 주제로 한 시로 한국인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작품 자체에 충실한 해석을 해야 한다. 쓸데없이 어려운 철학적 해석을 강요하거나 과도하게 시대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이 작품이 지닌 참맛을 오히려 훼손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대부분의 문학 현장에서 작품의 기본적인 의미를 충실하게 파악하지 않고 무조건 심오한 불교 사상을 읽어
③ 산 위에서 이름을 부르고 있는 것은 임에게 조금이나마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어 하는 바 람 때문이라고 보아야 하겠지?
④ 하지만 시적 화자는 그런 바람에도 불구하고 죽은 임과의 거리감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 4연의 ‘하늘’과 ‘땅’은 각각 저승과 이승을 의미 하는 공간으로
분석의 대상이 될 문학 영역의 경우 7학년부터 9학년까지 각각 7개의 내용 항목이 설정되어 있다
교과서를 구성하는 여러 요인 중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문학 영역 내용을 바탕으로 설정되는 ‘대단원 목표’와 이것을 성취하기 위해 제시된 <학습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활동>은 제재에
3.3. 학습활동 구성
원작인 '너에게 묻는다(안도현)'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박태원)'은 학습자가 미리 학습한 텍스트로 전제한다.
☺ 내용학습
1. 원작과 패러디 시 (가), (나)를 비교하여 빈칸을 채워보자.
원작
패러디 시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 유리창I : 정지용 시
유리(琉璃)에 차고 슬픈 것이 어른거린다.
열없이 붙어 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닥거린다.
지우고 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 밤이 밀려나가고 밀려와 부딪히고
물먹은 별이, 반짝 보석처럼 박힌다.
밤에 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외로운 황홀한
1. 개 관
1) 정치사회적 배경과 문단
4.19의 영향으로 진보에의 믿음과 역사의 창조적 주체로서의 인간을 인식하고, 시민의식이 대두된 시기이다.
독재정권이 민중의 요구에 의해 해체되었으나 5.16 군사쿠데타로 혁명의 열정이 억압되면서 공포정치가 전개되었다. 4차 경제개발 계획 시동으로 근대화